아이를 키우며 참 고민되는 부분이 스마트폰을 언제부터 노출시켜도 될까입니다.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주지 않아도 부모님들이나
주변에서 스마트폰 없는 생활을하기 힘들기 때문에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이라는 기기에 노출되곤 하는데요.
스마트폰으로 미디어 노출을 하게 되는 경우 도대체 몇살 정도가 되야 시작할 수 있는지 연구결과와 국제 표준 권장 연령이 몇세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적당한 사용시기는 언제일까?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2세 이하 아동이 스크린 사용에 노출되는 것을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왜 기준이 2세일까요?
만2세 미만 아동이 스마트폰에 노출되었을 때 아이의 신체나 혹은 뇌, 정서 등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연구 결과에 기반한 자료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만2세 미만 아동이 스마트폰에 노출되면 안되는 이유
만2세 이전에는 아동이 신체적으로도 정서적으로도 폭풍적 성장을 할 때입니다. 2019년 발표 된 한 연구에 따르면 만2세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스크린에 노출이 많이 된 아동들은 상대적으로 언어발달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말이 시작되는 속도가 늦을 수도 있고 발음을 정확하게 구현하는데 평균적으로 다른 아이들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질 수도 있게 되는 것이죠. 또한 기기와의 접촉이 늘어날 수록 아이의 사회적 상호 작용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만 2세 이하 아동이 하루에 1시간 이상 스크린을 사용하는 경우에 주의력 결핍 또는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경고하였습니다.
육아를 하는 엄마 아빠에게 잠깐의 꿀같은 휴식시간을 줄 수 있는 스마트폰이나 미디어 사용이 이렇게 위험할 수 있어 아이들이 흥미를 끌 만한 다른 안전한 놀이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2세 이상 아동의 적정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만2세가 넘었는데 스마트폰이나 미디어 노출을 얼마나 해도 되는걸까? 하는 궁금증이 오시죠?
정확한 기준으로 이만큼이면 괜찮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미국 소아과학회(AAP)는 2세에서 5세 아동의 경우,
하루 1시간 이내의 필터링 된 고품질 콘텐츠를 노출시켜 주시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노출되는 컨텐츠에 있어서는 부모의 개입이 필요하고 아이의 수준에 맞는 교육적 가치가 높은 미디어여야 합니다.
처음 미디어를 접하는 아이에게 너무 빠르고 화려한 영상미가 있는 미디어 보다는 조금 더 정적인 미디어를 추천드리고
색이나 숫자등을 배울 수 있는 노래, 율동 컨텐츠도 추천드립니다.
6세 이상의 아이들은 스마트폰이나 기기사용, 또 TV스크린, 컴퓨터 등 하루에도 많은 개체의 미디어에 노출되곤 합니다.
이 연려의 아이들의 적정 노출 시간은 1시간에서 2시간이라고 권장되고 있습니다.
적정하고 잘 조절 된 스마트폰 사용 혹은 미디어 노출은 아이이 사회성과 집중력, 창의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잘 활용한다면 언어나 지식을 배우는 적절한 통로가 될 것 입니다.
다만 조절하지 못하고 무방비하게 스크린에 노출이 된다면 주의력 결핍이나 폭령성 혹은 수면문제를 겪을 수 있고 언어발달 지연이나 사회성 결핍을 경험할 수 있으니 부모와 양육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과 스크린 노출 시 권장되는 것
이 시기의 유아동은 누가 뭐래도 신체로 놀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디어 노출 시간을 지켜주고 미디어보다 더 재미있는 것이 신체로 뛰어 놀고 만지고 감각하며 생각하는 놀이라는 것을 알게해주세요. 집 앞에 나가서 풀잎, 꽃잎을 만지고 흙을 느끼는 시간은 아주 소중합니다. 부모님의 피, 땀, 눈물이 바탕이 되어야 하지만 놀이터, 공원을 집 다음으로 많이 가주시면 우리 아이는 건강하게 자랄 수 있을 겁니다.
아직 신체의 여러 부분이 자라고 있는 아이들은 미디어 노출이나 스마트폰 사용시 10분에서 15분 사용 후 10분 정도 사용을 중지하고 눈도 머리도 쉬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이런 습관이 형성되면 신체에도 유익하고 아이들의 미디어에 중독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과 미디어를 대하는 부모의 역할
아이들에게만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말아라, 미디어를 가까이하지 말아라 라고 하며 정작 부모님을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계시진 않나요? 심지어 화장실에 갈 때도 잠들기 직전까지도 말이예요. 아이들은 이 사실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있을 때 의식적으로 스마트폰을 멀리해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미디어 노출을 할 때 함께 그것을 즐겨주세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부모가 자녀와 함께 미디어를 즐기고 사용할때, 그리고 그것에 대해 부모가 물을 때 아이의 미디어 이해도를 높이고 긍정경험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우리집 사정에 맞는 기준을 적용해야겠지만 아이의 연령에 따른 적정 노출시간 연구가 그 기준을 삼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아이에게 스마트폰이나 미디어 사용을 언제부터 허용하면 좋을지 그리고 적정한 사용 시간이 언제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없지만 연구결과를 통하여 내 아이에게 필요한 기준을 잡으시고 활용하시면 육아에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